언제부터인지는 알 수 없지만, 내 워드프레스 계정의 url의 인코딩에 문제가 생겼었다.

일반적으로http://zzoman.com/p=1403 와 같이 url이 인코딩되어야 하는데 반해 내 워드프레스의 url 은http://zzoman.com/index.php/p=1403 처럼 index.php가 노출되었다.

주위에 문의해보니 .htaccess 파일에서 url encode 관련된 부분들을 이래저래 수정하는 것이었는데, 파일에도 문제가 없고 혹 호스팅업체 서버의 설정 문제인가 문의해보았지만 그쪽에서도 문제가 없다고했다.

‘어쩔 수 없다. 그냥 써야지.’하고 포기하고 있었는데, 며칠 전에 다른 문제를 수정하다 우연히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았기에 소개한다.

wp-config.php 파일의 define (‘WPLANG’, ‘ko_KR’); 이라고 적힌 부분의 아랫줄에 아래의 코드를 삽입해 주면 끝!

$SERVER['SERVER_SOFTWARE'] = 'Apache' ;

적용 후에는 기존 포스트들로의 접근에 문제가 생길테니 DB에서 포스트들의 url 에서 ‘index.php’를 제거해주는 것으로 마무리하면 된다.

위와 같은 방법으로 워드프레스의 플러그인 수정 시에’이 페이지에 접근할 권한이 없습니다.’ 가 출력되는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.

해당 코드는 워드프레스에 어떤 서버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것인지를 명령내리는 코드로, 서버에 여러개의 서버 소프트웨어가 설치되어있거나하는 경우 아파치를 사용하도록 강제하는 것이라고 한다.